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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영상
기술적으로 비디오는 영화필름을 빨리 돌리는 플립북과 동일하다.
이미지를 주사율 (FPS, 초당 프레임) 에 맞춰 넘겨주고
오디오를 싱크시키면 만들어진다.
오디오를 싱크시키면 만들어진다.
하지만 위 경우 용량이 매우 커지기에
압축이 필요하다.
압축 알고리즘을 Codec 이라 부른다.
(동영상 기술의 발전 = 압축 알고리즘의 발전)
Codec 이란
Coder and Decoder
음성 또는 영상의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Coder,
디지털 신호에서 음성 또는 영상으로 변환하는 Decoder 를 통틀어 부르는 말
같은 영상이라도 코덱의 차이에 따라 화질이 달라지기도 한다.
컴퓨터에 직접 장착하는 하드웨어 코덱이 있고, 소프트웨어 코덱도 존재한다.
오디오 코덱
MP3, WMA, AAC, FLAC, ALAC 등 우리가 흔히 아는 오디오 확장자들이 코덱의 이름들이다.
자세히) https://namu.wiki/w/%EC%BD%94%EB%8D%B1#s-2
비디오 코덱
H.26x, WMV, VP9, AV1, ProRes 등이 있다.
H.264 는 블루레이, 아이폰 이후 스마트폰에서 활용되며 현재 가장 널리 쓰인다.
H.265 는 UHD 환경에서 쓰일 예정이다.
비디오는 영상과 음성이 (때로는 자막도) 함께 들어있어 컨테이너라는 개념이 필요하다.
이에, 파일의 확장자명과 코덱명이 따로 놀 수 있다.
오디오 확장자가 코덱명을 따르는 반면, 영상의 확장자는 코덱명으로 되어있는 것이 거의 없다.
자세히) https://namu.wiki/w/%EC%BD%94%EB%8D%B1#s-3
Container 란
비디오 파일 확장자를 의미한다.
어느 회사/단체에서 만들어졌는지,
랜덤 액세스가 가능한지,
스트리밍에 강한지,
고화질을 추구하는지,
비디오인지 오디오인지에 따라 다양한 컨테이너가 존재한다.
AVI, MKV, MPEG (MP4), WMV 등이 있다.
자세히) https://namu.wiki/w/%EB%B9%84%EB%94%94%EC%98%A4?from=%EB%8F%99%EC%98%81%EC%83%81#s-1.2.3.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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