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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

http://seorenn.blogspot.kr/2017/02/calayer.html
http://seorenn.blogspot.kr/2017/02/calayer-cashapelayer.html
http://seorenn.blogspot.kr/2017/02/calayer-catextlayer.html
http://seorenn.blogspot.kr/2017/02/calayer-cagradientlayer.html



CALayer (CA = Core Animation) 란

UIView 는 CALayer 형태의 Layer 를 하나 가지고 있다.
CALayer 는 뷰의 구성 요소로 UI 적 기능을 담당한다.
SubView 들은 layer 위에 얹혀진다.

layer 는 여러 sublayer 를 가질 수 있다.


+ Layer 는 View 의 draw(_ rect:) 로 그려진 위에 표시된다. 
+ 레이어 프로퍼티를 바꾸면 의도치않게 애니메이션으로 바뀌는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.


CALayer 를 상속받는 다양한 클래스가 존재하는데,
텍스트를 그리기 위한 CATextLayer,
Gradient 를 주기위한 CAGradientLayer,
Shape 를 그리기위한 CAShapeLayer 가 존재한다.



CAShapeLayer : CALayer

다각형 또는 폴리곤을 그리기 위한 용도이다.
CAShapeLayer 자체는 별게 없는데
까다로운 것은 Shape 를 나타내는 데이터인 CGPath 를 만드는 과정이다.

let view = UIView(frame: CGRect(x: 0, y: 0, width: 500, height: 500))

let path = UIBezierPath()
path.move(to: CGPoint(x: 250, y: 50))
path.addLine(to: CGPoint(x: 450, y: 450))
path.addLine(to: CGPoint(x: 50, y: 450))
path.close()

let layer = CAShapeLayer()
layer.frame = view.bounds
layer.path = path.cgPath
layer.fillColor = UIColor.red.cgColor
layer.strokeColor = UIColor.black.cgColor
layer.lineWidth = 10
view.layer.addSublayer(layer)

UIBezierPath 는 곡선만 그리는데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 
직선을 그릴 때도 사용한다.

UIBezierPath 의 cgPath 를 CAShapeLayer 객체에 set 해주는 것이 핵심이다.


CAShapeLayer 에는 특수한 프로퍼티가 존재하는데,
아래 줄을 추가하면 
도형이 겹치는 부분은 fillColor 가 적용되지 않는다.
layer.fillRule = kCAFillRuleEvenOdd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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